가변성 콘트라스트 인화지(variable-contrast paper)

필터로 확대기의 광원의 색을 변화시켜서 다양한 콘트라스트의 등급을 만들어내는 인화지.

 

가색법(additive color)

가 색법의 3원색인 청색(B),녹색(G),적색(R)을 다양한 비율로 배합해서 어떤 색을 만들어내는 방법.각 3원색은 광선의 스펙트럼에서 각각 1/3 의 범위의 파장을 차지한다.이 3원색을 여러가지 비율로 섞어서,백색광 을 포함한 어떤 색의 광선도 만들어 낼 수 있다.

 

가이드 넘버(guide number)

플래시를 사용하는 촬영에서 적정한 노출을 얻을 수 있도록 플래시의 광량을 실용적으로 표시한 숫자.광원에서 피사체까지의 거리(일반적으 로ft)를 가이드 넘버로 나누면 f값(조리개값)이 나온다.

 

감광유제(emulsion)

활로겐화은과 같은 감광성 화합물의 결정체를 젤라틴에 분산시킨 감광 도료.유제의 특성은 감광도,입자성,분광(파장이나 색에대한)감도,콘트 라스트를 말한다.

 

감도(speed)

1)필름이나 인화지의 광선에 대한 상대적인 반응도.

2)조리개를 더 넓게 열어서 더 많은 광선이 들어오게 하는 렌즈의 상대적인 능력.

 

감력(reduction)

노 출과다나 현상과다에 의해서 지나치게 높아진 화상 농도를 저하시키는 방법. 일반적으로 흑화은의 농도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네거티브를 감력시키고, 사진에서 하이라이트 부분을 밝게 만들기 위해서는 인화지의 상에서 부분적으로 감력시킨다.보력을 참조.

 

감력제(reducing agent)

현상액 가운데 포함되어 있는 활성 재료. 이것은 노광된 할로겐화은 결정체를 검은 금속은으로 변화시킨다.현상제라고도 부른다.

 

감색법(subtractive color)

감 색법의 3원색인 시안(C),마젠타(M),노랑(Y)의 색소를 다양한 비율로 배합해서 어떤 색을 만들어내는 방법.각 색소는 백색광에서 자신의 색을 뺀 나머지 색의 광선을 만들어낸다.광선의 모든 파장을 흡수하는 색소는 검정색을 만들어낸다.

 

격막(diaphragm)

렌즈를 통과하는 광선의 양을 통제하는 장치.아이리스 격막은 렌즈 중앙의 구멍의 크기를 크거나 작게 조정할 수 있는 겹쳐지는 금속의 날개를 갖고있다.조리개,또는 렌즈 구경을 참조.

 

계수(factor)

광선의 손실(예를들어,필터를 사용함으로서 생기는)을 보충하기 위해서,증가시켜야 하는 노출의 양을 표시하는 수치

 

고감도또는고속도(fast)

1)광선에 매우 민감한 필름이나 인화지

2)조리개가 넓게 열린 렌즈

3)짧은 셔터 속도.저감도 혹은 저속도(slow)를 참조.

 

고농도(dense)

네거티브나 포지티브상의 어느 부분에 많은 양의 흑화은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기술하는 용어.고농도의 네거티브는 확대기로부터의 광선을 거의 통과시키지 않는다. 저농도 또는 엷은을 참조.

 

고무 인화법(gum-bichromate process)

현대의 사진가들에 의해서 부활된 초기의 사진 처리법.컬러 색소를 가진 감광성 고무 용액이 유제로 쓰여진다.인화 과정에서 사진의 표면을 조작할 수 있다.

 

과초점거리(hyperfocal distance)

렌 즈의 초점거리를 무한대에 맞추었을 때,카메라로부터 모든 피사체가 선명하게 초점이 맞기 시작하는 가장 가까운 지점까지의 거리.예를 들어 35mm렌즈의 조리개를 f11로 해서 무한대에 초점을 맞추면,3m부터 무한대에까지 초점이 맞게 되는데,이때의 과초점거리가 3m이다. 또 초점의 위치를 무한대가 아닌 3m에 맞추었을 때는 과초점거리의 절반 지점인 1.5m에서부터 무한대까지 초점이 맞게 된다.이 범위가 바로 피사계 심도이다.

 

관용도(latitude)

화상의 질이 극단적으로 저하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허용되는 노출과다나 노출 부족의 정도

 

광각 렌즈(wide-angle lens)

단초점 렌즈를 참조.

 

광각 왜곡(wide-angle distortion)

광각 렌즈로 피사체에 접근해서 촬영할 때 생기는 원근감의 변화.피사체의 형태가 길게 늘어나 보이거나 원래의 위치보다 더 멀리 떨어진 것처럼 보인다.

 

광택지(glossy)

표면이 매우 반짝거리는 인화지.매트지를 참조.

 

교반(agitate)

현상하는 동안,필름이나 인화지의 표면에 신선한 용액이 닿도록 하기 위해서 그 표면 위의 용액을 움직여 주는것.

 

교호의 법칙(reciprocity law)

광 화학 반응의 양은 작용하는 광선의 강도와 시간의 적으로 결정된다는 법칙. 감광재료의 종류에 따라서 이 법칙이 적용되는 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실제 촬영에서는 노출을 늘리지 않으면 노출이 부족될 수 있다. 컬러 필름의 경우에는 극단적으로 노출시간을 연장했을 때는 컬러 밸런스가 깨질 수가 있다.

 

교환 렌즈(interchangeable lans)

카메라에서 탈착이 가능한 렌즈.촬영하는 도중,초점거리가 다른 렌즈로 바꾸어 낄 수 있다.

 

그레이 카드(gray card)

정 해진 비율만큼의 광선을 반사하는 카드.보통 반사율18%의 회색 면과 반사율90%의 백색 면을 가진다.정확한 노출계의 수치를 얻기 위해서(노출계는 반사율18%의 회색 톤을 노출의 기준으로 삼는다)사용되거나,또는 컬러 작업에서 알고 있는 회색톤을 얻기 위해서 사용된다.

 

내로우 라이팅(narrow lighting)

쇼트라이팅을 참조.내장된 노출계(built-in meter)카메라의 위치에서 직접 광량을 읽을 수 있도록 카메라 안에 내장된 반사광식 노출계.

 

냉광 확대기(cold-light enlarger)

텅스텐 전구 대신,형광 튜브를 광원으로 사용하는 산광식 확대기.

 

네거티브(negative)

1)피사체와 반대의 톤을 가진 상.포지티브를 참조.

2)노출중인 카메라에 들어있는 필름이나,네거티브 상을 만들기 위해서 현상될 필름.

 

네거티브 필름(negative film)

노출이나 현상을 통해서 네거티브 화상을 만드는 필름.

 

노출,또는 노광(exposure)

1)감광재료에 광선이 닿게 만드는 행위.

2)감광재료에 도달한 광선의 양.특히 감광재료 위에 노출되는 시간의 길이에 의해서 증가하는 광선의 강도.

 

노출계(exposure meter)

피사체에 닿는 입사광의 양,또는 피사체로부터 방출되거나 반사되는 반사광의 양을 측정하는 기기.계산된 조리개와 셔터속도의 조합을 지시해 준다.

 

노출 과다(overexpose)

필름이나 인화지에 너무 많은 노출을 준 상태.은의 농도가 너무 짙어져서 나쁜 결과를 초래한다.

 

노출 부족(underexpose)

필름이나 인화지에 광선이 거의 노출되지 않은 상태.은의 농도가 너무 옅어져서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없다.

 

노칭 코드(notching code)

시트 필름에서 필름의 종류와 그 필름의 유제면을 어둠 속에서도 구별할 수 있도록,필름의 위쪽 가장자리에 만들어진 V자형의 홈.

 

농도(density)

노출이나 현상이 끝난 다음,필름과 인화지의 각 부분에 형성된 금속은의 상대적인 양.즉,사진에서의 어느 부분의 어두운 정도나,네거티브나 슬라이드 에서 광선을 차단하는 능력을 말한다.

 

농도계(densitometer)

네거티브나 사진의 상의 어두운 정도나 농도를 측정하는 기구.

 

다게레오타이프(daguerreotype)

다게레오에 의해서 1839년에 공표된 최초의 실용적인 사진의 처리 방법. 옥화은을 도포한 금속판을 수은 증기에 노출시켜서 포지티브를 만들어낸다.

 

다이크로익 헤드(dichroic head)

확대하는 광선의 컬러 밸런스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노랑(Y),마젠타(M),시안(M)필터가 내장된 확대기의 헤드.

 

다크 슬라이드(dark slide)

슬라이드2)를 참조.

 

단초점 렌즈(short lens)

사용하는 필름 프레임의 대각선의 길이보다 짧은 초점 거리의 렌즈. 실제 눈으로 보는 각도보다 넓은 범위를 기록한다.광각 렌즈라고도 부른다.

 

닷징(dodge)

인화지에 노광을 주는 동안,인화지의 특정 부분을 가려서 그 부분을 밝게 만드는 것.

 

따뜻한 색(warm)

일반적인 물체(불,태양 등)에서 오는 연상작용으로 따뜻한 느낌을 주는 붉은 색 계통의 색.

 

동조(synchronize)

카메라 셔터가 열리는 것과 동시에 플래시가 터질 수 있도록 작동시키는 것을 말한다.

 

데이라이트 필름(daylight film)

정오의 태양이나 플래시와 마찬가지로,피사체를 비추는 광원이 대략5500도 화씨의 색온도를 가질 때 정확하게 색을 재현해 내도록 설계된 칼라 필름.

 

드라이 다운(dry down)

현상처리가 끝난 인화지를 건조시키는 과정에서 사진의 톤이 더 어두워지고 콘트라스트가 약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드라이 마운트(dry mount)

사진을 다른 지지체(주로 카드보드)에 붙이기 위해서 인화지와 마운트 사이에 드라이 마운트용 티슈를 넣고,열로 압착시키는 것을 말한다.

 

드롭아웃(dropout)

중간 색인 회색 톤이 없이 흰 색과 검은 색만으로 이루어진 상. 일반적으로 하이 콘트라스트 리스 필름으로 만든다.

 

DIN

필름의 감광도를 나타내는 표준.유럽에서 많이 쓰인다. 감광도가 2배가 되면,DIN숫자는 3배씩 증가된다.

 

디옵터(diopter)

렌즈의 능력을 표시하는 광학적 용어. 사진에 있어서는 주로 클로즈업 보조 렌즈의 확대 능력과 초점 거리를 지칭한다.

 

라인 프린트(line print)

흰 배경에 검은 선(혹은,검은 배경에 흰 선)으로 된 펜화와 비슷한 사진. 하이 콘트라스트 리스 필름으로 만든다.톤 라인 프린트라고도 부른다.

 

래티큘레이션(reticulation)

필름의 현상처리 과정에서의 급격한 온도 변화로 인해서 유제면에 생기는 그물 모양의 주름.

 

레인지파인더(rangefinder)

1)초점을 맞추는 거리계와 들여다 보는 창이 일체로 된 파인더.

2)레인지파인더기구가 내장된 카메라.줄여서 RF라고도 부른다.

 

렌즈(lens)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고 상을 형성시키는데 적합한 한 개나 또는 여러 개로 된 광학 유리.

 

렌즈 가리개(lens shade)

렌즈의 앞 면에서 반사되어 플레어를 일으키는 불필요한 광선을 차단시키기 위해서 렌즈 앞에 끼우는 가리개. 렌즈 후드(lens hood)라고도 부른다.

 

롤 필름(roll film)

필름을 긴 종이로 감아서 광선을 차단한 두루마리식 필름. 낱장으로 된 시트 필름이 아닌,두루마리로 포장된 모든 필름을 말한다.

 

리덕션(reduction)

1)네거티브보다 작은 사이즈로 축소된 사진.

2)감력을 참조.

3)할로겐화은의 잠상이 눈으로 볼 수 있는 금속은으로 변화되는 현상의 한 과정.

 

리버셜(reversal)

노출된 필름으로부터 직접 포지티브의 상을 만드는 과정,또는 포지티브 투명양화로부터 직접 포지티브 상을 만들거나,네거티브 필름으로부터 직접 네거티브의 상을 만드는 과정.

 

리버셜 필름(reversal film)

포지티브의 상(슬라이드)를 만들기 위해서 사용되는 필름.

 

리스 필름(lith film)

본래는 그래픽과 인쇄의 용도로 만들어진 필름의 한 종류. 매우 강한 콘트라스트의 상을 만들어 낸다.

 

리프 셔터(leaf shutter)

나뭇잎 모양의 둥글게 겹쳐진 금속 날개를 열고 닫음으로써 필름에 광선을 통과시키는 카메라 셔터의 한 종류.

 

(reel)

현상할 롤 필름을 감는 기구로,금속이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필름을 끼우기 위한 나선형의 홈을 가지고 있다.

 

마이크로 렌즈(micro lens)

매크로 렌즈를 참조.

 

망원 렌즈(telephoto lens)

일반적으로 초점거리가 긴 렌즈를 말한다.특히,유효 초점 거리가 실제의 렌즈의 길이보다 길게 만들어진 렌즈를 말한다.장초점 렌즈를 참조.

 

망원 효과(telephoto effect)

장초점 렌즈를 사용해서 아주 먼 거리에서 찍었을때 생기는 원근감의 변화,피사체가 실제의 거리보다 훨씬 가까운 거리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

 

매크로 렌즈(macro lens)

클로즈업 사진을 찍기 위해 설계된 렌즈.마이크로 렌즈라고도 부른다.

 

매크로 사진(macrophotograph)

포토매크로그래프를 참조.

 

매트(mat)

사진 위에 얹어서 프레임을 만들기 위한,가운데 구멍이 뚫린 직사각형의 두꺼운 종이.오버매트라고도 부른다.

 

매트 나이프(mat knife)

사진의 프레임을 만들 때,두꺼운 종이를 자르기 위해서 사용되는 날이 짧은 칼.

 

매트지(matte)

비교적 광택이 없고 표면이 반사되지 않는 인화지를 말한다.광택지를 참조.

 

메인 라이트(main light)

어떤 사진에서 기본이 되는 광원으로,가장 짙은 그림자를 만들고,피사체의 질감과 양감을 뚜렷이 나타낸다.키 라이트라고도 부른다.

 

모델링 라이트(modeling light)

스튜디오에서 사용되는 대용량 플래시에 내장된 작은 텅스텐 조명.플래시의 지속 시간이 너무 짧아서 직접 그 효과를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촬영자가 조명을 설치한 다음,이 모델링 라이트를 사용해서 조명의 효과를 판단한다.

 

무한대(infinity)

렌즈의 거리 눈금에서 가장 먼 위치.렌즈로부터 무한대(약 15m)나,그보다 더 멀리 떨어져 있는 범위가 포함된다. 무한대가 피사계 심도 안에 있을때,그 거리나 그보다 더 멀리 있는 모든 물체에는 선명하게 초점이 맞는다.

 

물얼룩 방지제(wetting agent)

필름을 수세한 다음,물얼룩을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용액.필름 위에 남아있는 물의 표면장력을 감소시켜서 건조를 촉진시키고 물얼룩이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

 

밀착인화(contact printing)

네거티브를 감광 재료(일반적으로 인화지)에 직접 밀착시켜서 인화하는 방법.네거티브와 같은 크기의 상이 만들어진다.

 

바늘구멍(pinhole)

1)현상중에 작은 기포로 인해서 필름에 현상액이 닿지 못했거나,노출이나 현상중 먼지 때문에 필름에 생긴 작고 뚜렷한 점.

2)불확실하지만 알아볼 수 있을 정도의 상을 만드는 바늘구멍 카메라에 뚫린 작은 구멍.

 

바운드 라이트(bounce light)

광원으로부터 피사체로 직접 진행하지 않고,다른 물체에서 한 차례 반사된 광선.

 

반사광식 노출계(reflected light meter)

피사체로부터 방출되거나 반사된 광선의 양을 측정하는 노출계.휘도 노출계(luminance meter)라고도 부른다.

 

반사식 카메라(reflex camera)

초점판 유리 위에 장면을 반사시키는 거울이 내장된된 카메라.일안 반사식 카메라 와 이안 반사식 카메라를 참조.

 

반사판(reflector)

1)그림자진 부분의 밝기를 조절하기 위해서 광선을 반사시키는 백색 카드보드와 같은 판.플랫(flat)이라고도 부른다.

2)램프로부터 피사체에 좀더 많은 광선이 가도록 램프의 뒤쪽에 설치된 둥그런 반사면.

 

밝기(value)

장면에서 어떤 부분의 상대적인 밝기나 혹은 어두운 정도를 말한다. 밝기는 일반적으로 밝기의 비율이나 조리개의 차이로 표현된다.

 

백금 사진(platinum print)

은이 아닌 백금으로 화상이 만들어지는 사진.

 

백 라이팅(back lighting)

피사체의 뒤쪽 방향에서 카메라를 향해서 비추는 조명.

 

백색광(white light)

가시 스펙트럼의 모든 파장이 혼합되었을 때의 광선.눈으로 볼 때는 무색이나 흰 색으로 보인다.

 

백열광(incandescent light)

예를 들어,일반적인 전구 속의 필라멘트와 같은 물질이 전기에 의해서 가열되었을 때 내는 광선.

 

버닝(burning)

사진의 어떤 부분을 어둡게 만들기 위해서 그 부분에 노광을 더 주는 것을 말한다.

 

버터플라이 라이팅(butterfly lighting

메인 라이트를 모델의 얼굴 정면의 윗쪽에서 비추는 조명법으로,포트레이트를 찍을 때 사용된다.

 

벌브(B,bulb)

셔터 릴리즈가 작동하는 동안,셔터가 계속해서 열린 상태로 있는 것을 말한다.

 

벨로즈(bellows)

뷰 카메라에서 렌즈가 달린 앞판과 뒤쪽의 뷰잉 스크린을 연결하는 부분으로, 아코디언처럼 접혀서 구부리기 쉽고 광선이 완전히 차단된 주름상자를 말한다. 소형 카메라에서는 렌즈와 필름 면과의 거리를 연장시켜서 접사할 때 사용된다.

 

보력(intensification)

이미 현상이 끝난 화상의 농도를 증가시키는 방법.사진이나 네거티브의 은의 농도를 짙게 만들기 위해서 사용된다.

 

보색(complementary colors)

1)두 개를 합하면,광선의 전 파장을 포함하게 되어,백색광을 만들어 내는 광선의 두 가지의 색(가색법을 참조).

2)두 개를 합하면,광선의 전 파장을 흡수해서 검은 색을 만들어 내는 색소의 두 가지 색(감색법을 참조).

착색된 필터는 착색된 색의 보색이 되는 광선을 흡수하고,그 필터와 같은 색을 가진 광선을 통과시킨다.

 

보조 렌즈(supplementary lens)

클로즈업 촬영을 위해서 카메라의 렌즈에 장착하는 보조적인 렌즈. 이 렌즈를 사용하면,상을 확대하거나,정상적인 거리보다 더욱 근접한 거리에서 피사체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보존용 처리(archival processing)

제반 화학적인 반응으로 인해서 야기되는 빠른 변질로부터 사진이나 네거티브를 가능한 한 오랜 기간 보호하기 위한 사진의 처리 방법.

 

보충액(replenisher)

어떤 종류의 현상액을 재사용할 수 있도록,소모된 화학 약품을 대체하기 위해서 현상액에 첨가하는 약품.

 

부분 축소(local reduction)

축소3)을 참고.

 

뷰잉 렌즈(viewing lens)

피사체를 눈으로 보기 위해서 카메라에 달린 렌즈.

 

뷰잉 스크린(viewing screen)

촬영하는 화면을 구성하거나 상에 초점을 맞추기 위한,반사식 카메라나 뷰 카메라의 초점판 유리의 표면.

 

뷰 카메라(view camera)

촬영 렌즈가 초점판 유리 위에 직접상을 맺는 카메라. 노출 전에 필름의 홀더를 초점판 유리 앞에 끼워 넣는다. 초점이나 원근감 등을 조절하기 위해서 카메라의 앞뒤판을 다양한 방향과 각도로 조절할 수 있다.

 

뷰파인더(viewfinder)

피사체를 보고 프레임을 구성하는 카메라의 작은 창.

 

브래킷(bracket)

노출계가 지시하는 적정 노출치보다 어느 정도 높거나 또는 낮게 해서 단계적으로 노출을 주는 방법.브래키팅을 해 두면 잘못된 노출을 구제할 수 있으며,필름을 현상한 후에 그중에서 가장 좋은 노출을 선택할 수 있다.

 

브로드 라이팅(broad lighting)

메인 라이트가 거의 정면으로 카메라쪽을 향한 모델의 얼굴을 비추는 조명법으로,포트레이트를 찍을 때 사용된다.

 

블록 업(blocked up)

노출 과다나 현상 과다된 네거티브의 너무 짙은 은입자때문에 피사체의 질감과 디테일이 불분명하게 되는 부분을 말한다.

 

블리드 마운트(bleed mount)

사진의 가장자리와 마운트의 가장자리 사이에 경계가 생기지 않도록 사진을 마운트에 붙이는 방법.

 

비네트(vignette)

사진의 가장자리가 둥그런 모양으로 어둡게 되는 것을 말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의도적으로 비네트를 만들기도 하지만,대개는 상을 맺는 렌즈가 필름이나 인화지를 부분적으로 우연히 가리기 때문에 생기는 수가 많다.

 

비은염 처리(nonsilver process)

예를 들면,염화철의 혼합물로 된 감광유제를 쓰는 시아노타입 처리처럼, 상을 형성하는 감광 재료로서 은을 사용하지 않는 사진 처리.

 

비점수차(astigmatism)

비스듬한 각도에서 들어오는 광선의 초점을 정확한 곳에 맺지 못하는 렌즈의 결점으로 인해서 생기는 렌즈의 결점.

 

B타입 필름(type B film)

텅스텐 필름을 참조.

 

사바티에 효과(sabattier effect)

현상하는 동안,필름이나 인화지가 광선에 노출되었을때 생기는 톤의 부분적인 반전 현상.솔라리제이션을 참조.

 

사진또는인화(print)

1)일반적으로 종이 위에 포지티브로 나타나는 현상.

2)밀착하거나 투영해서 네거티브로부터 1)을 만들어 내는 작업.

 

(acid)

ph7 미만의 화학물질.산은 알칼리를 중화시키기 때문에,일반적으로 알칼리성 현상액의 활동을 중지시키는 산성의 용액이 정지액으로 사용된다.

 

산광식 확대기(diffusion enlarger)

모든 방향으로 균일하게 분산된 광원이 네거티브를 비추는 확대기.

 

산화(oxidation)

화학 약품이 공기 가운데의 산소와 결합해서 그 활성도가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삼각대(tripod)

카메라를 고정시키기 위한 3개의 다리를 가진 도구. 높이를 조절할 수 있고 헤드의 각도도 임의로 조정할 수 있다.

 

상대적인 구경(relative aperture)

조리개를 참조.

 

색보정 필터(color-compensating filters)

컬러 인화에서 컬러 밸런스를 보정하는데 쓰이는 젤라틴 필터. 아세테이트 필터보다 값이 비싸며,확대기의 광원과 필름사이에 필터를 끼울 공간이 없을 때는,확대기 렌즈 바로 아래에 달고 사용할 수 있다.CC필터로 줄여서 부른다.

 

색수차(chromatic aberration)

다양한 색의 광선이 서로 다른 각도로 굴절되기 때문에,동일한 면에 초점을 맺지 못하는 렌즈의 결점.

 

색온도(color temperature)

열을 방사하는 물체의 색을 숫자로 표시한 것.이상적인 흑색의 복사체(그 물체에 닿는 광선을 전혀 반사하지 않는 물체)가 가열될 때 내는 광선의 색을 절대 온도로 표시한 것을 말한다.

 

색온도계(color temperature meter)

광원의 색 온도를 측정하기 위한 기기.일반적으로 광원의 컬러 밸런스와 컬러 필름에서 요구되는 색온도를 맞추기 위해서 필요한 필터를 결정하는데 쓰인다.

 

선명도(sharp)

생생하고 정밀한 재질감과 디테일을 보여주는 상이나,또는 그런 부분을 표현하는 용어.

 

수세 촉진제(washing aid)

필름이나 인화지의 정착과 수세의 중간 과정에서 사용되는 용액. 정착액의 잔류물질을 물에 잘 녹는 형태로 변화시켜,수세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킨다.하이포 중화제라고도 부른다.

 

셔터(shutter)

정해진 시간 동안 필름에 광선을 들여 보내기 위해서 열리고 닫히는 기계 장치.

 

셔터 우선식(shutter-priority)

적정 노출을 얻기 위한 자동 노출의 한 방식으로,촬영자가 셔터 속도를 먼저 결정하면 카메라가 자동적으로 그 셔터 속도에 맞는 조리개 값을 정한다.

 

소프트(soft)

1)초점이 맞지 않거나 흔들린 상태.

2)콘트라스트가 낮은 상태.반대는 하이콘트라스트.

3)0호나 1호와 같이 낮은 등급의 콘트라스트 인화지의 유제의 성질.

 

솔라리제이션(solarization)

필름이 심하게 노출 과다되었을 때 발생하는 부분적인 톤의 반전 현상. 사바티에 효과를 참조.

 

쇼트 라이팅(short lighting)

포트레이트에서의 조명으로,카메라로부터 고개를 약간 옆으로 돌린 얼굴의 한 쪽 면에 메인 라이트가 비치도록 한 조명법.내로우 라이팅이라고도 부른다.

 

수동 노출(manual exposure)

촬영자가 조리개 값과 셔터 속도를 결정하는 카메라 조작의 한 형식.

 

수렴(convergence)

건물의 수직선과 같은,피사체의 평행선이 사진에서 한쪽 끝을 향해서 좁혀지는 광학적 현상.

 

수차(aberration)

렌 즈는 피사체의 상을 변형시키거나,흐리게 만들거나,콘트라스트를 떨어트리거나,색을 번지게 하는 등의 결함을 만들어내는데,수차란 렌즈가 가진 이런 결함을 말한다.수차에는 비점수차,구면 수차,코마 수차,색수차, 만곡수차,실타래형 왜곡 등이 있다.

 

술통형의 왜곡(barrel distortion)

곧바른 직선이 상의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굽어지게 하는 렌즈의 수차나 결점.

 

스테레오그래프(stereograph)

스테레오스코프를 통해서 들여다 보는,약간 다른 각도로 나란히 찍은 두 장의 사진.상이 3차원적으로 보인다.

 

스톱(stop)

1)렌즈에서 조리개값을 조정하는 수치.

2)두 가지 요인에 의한 노출의 변화.예를들면,1스톱 높은 노출은 필름이나 인화지에 닿는 광량을 두 배로 증가시키며,반대로 1스톱 낮은 노출은 노출을 반으로 줄인다.렌즈 구경의 크기나 노출시간을 바꿔서 스톱을 변화시킬 수 있다.

3)스톱 다운을 참조.

 

스톱 다운(stop down)

렌즈 구경의 크기를 줄이는 것.오픈 업을 참조.

 

스포트 노출계(spot meter)

피사체의 좁은 한 부분을 측정할때 사용되는 아주 좁은 화각을 가진 반사광식 노출계.

 

스포트라이트(spotlight)

밝은 소형 램프,반사판,경우에 따라서는 광선을 한 곳으로 모으는 렌즈로 구성된 전기적인 조명.밝고 좁은 광선을 내도록 설계되어 있다.

 

스포팅(spoting)

인화지 위에 생긴 먼지나 작은 흠 같은 미세한 결점을 수정하는 것. 특히 미세한 흰 점 위에 수정용 물감을 칠하는 것을 말한다.

 

슬라이드(slide)

1)영사기를 사용해서 스크린에 비춰볼 수 있도록 플라스틱이나 두꺼운 종이나 유리로 된 마운트에 끼운 투명한 필름(대부분 컬러 포지티브 필름).

2)뷰 카메라에서 시트 필름을 노출시킬때,필름 홀더로부터 제거되는 보호용 커버.다크 슬라이드라고도 불리운다.

 

습판법(wet-plate process)

유리나 금속판에 콜로디온 혼합물로 코팅해서 질산은으로 감광성을 주고, 콜로디온이 젖어 있는 동안에 노출해서 현상하는 처리 방법. 1850년대부터 젤라틴 건판이 나오는 1880년대 이전까지 유행했다.

 

상면만곡(field curvature)

판판한 평면 대신,둥그렇게 굽어진 면으로 상이 형성되는 렌즈의 결점.

 

시차(parallax)

장면을 들여다 보는 렌즈와 실제로 필름을 노출하는 렌즈가 분리되어 있을때 생기는 시점의 차이.

 

시트 필름(sheet film)

낱 장으로 되어있는 필름,커트필름이라고도 부른다.

 

시험 인화(proof print,test print)

농도,콘트라스트,컬러 밸런스,주제의 구성 등을 알아보기 위해서 시행하는 시험적인 사진.

 

실내용 필름(indoor film)

A타입 필름.텅스텐 필름을 참조.

 

실루엣(silhouette)

피사체보다 배경이 훨씬 더 밝게 조명된 사진이나 장면.

 

실타래형 왜곡(pincushion distortion)

직선을 상의 중심쪽으로 휘어지게 만드는 렌즈의 결점.

 

싱크 코드(sync cord)

카메라의 셔터와 플래시가 동시에 작동될 수 있도록,카메라와 플래시를 연결하는 전기코드.동조를 참조.

 

ISO(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

필름의 강도를 나타내는 규격화된 수치.ASA,DIN,JIS등으로 표시되기도 한다.

 

암실용 전등(safelight)

암실에서 인화하는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전등.사용 설명서를 주의깊게 읽어볼 것.

 

알부민(albumen)

달걀의 흰자위.유리판에 도포하는 재료로 사용된 1850년대의 사진 유제. 인화지에도 사용되었다(1850-1900).

 

RC인화지(resin-coated paper)

코팅이 안된 화이버 베이스 인화지보다 물기를 덜 흡수해서,결과적으로 현상 시간을 다소 단축시키는 방수 코팅된 인화지.

 

알칼리(alkali)

pH8 이상의 화학물질.현상액은 보통 알칼리 용액이다.

 

암브로타이프(ambrotype)

유제가 유리판 위에 도포된 콜로디온 습판법.이 방식으로 만들어진 네거티브의 상은,유리판 뒤쪽에 검은 빌로드 같은 어두운 물질을 대면 포지티브 상으로 보인다.

 

암실(darkroom)

불필요한 광선이 차단된 상태에서 감광 물질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방.

 

압지(blotters)

사진을 건조시키기 위해서 특별히 고안된 종이.압지 사이에 젖은 인화지를 넣어서 말린다.

 

어안 렌즈(fisheye lens)

극도로 넓은 시계(180도)와 술통형의 왜곡을 만들어 내는 특수 렌즈.

 

ASA(American Standards Association)

필름의 감광도를 숫자로 표시한 수치.필름의 감도가 2배가 되면 ASA수치도 2배가 된다.

 

에칭(etching)

사진이나 네거티브에 생긴 작고 짙은 반점을 긁어내서 제거하는 것.

 

f-넘버(f-number)

렌즈의 초점 거리를 주어진 렌즈 구경의 반경으로 나눈 수치.이론적으로 같은 f수치의 모든 렌즈는 같은 밝기의 상을 만들어 낸다.

 

f-스톱(f-stop)

f-넘버를 참조.

 

A타입 필름(type A film)

피사체를 조명하는 광원의 색온도가 약 3400도K일 때 정확한 색을 재현해 낼 수 있도록 설계된 컬러 필름.텅스텐 필름을 참조.

 

역 제곱의 법칙(inverse square law)

광선의 강도는 광선과 피사체 사이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물리적인 법칙.광선과 피사체의 거리가 2배가 되면 도달하는 광선의 양은 1/4로 떨어진다.

 

연속된 톤(continous tone)

검은 색에서부터 중간의 회색을 포함해서 흰 색에 이르는 모든 범위의 풍부한 톤을 가진 상을 말한다.

 

엷은(thin)

은입자가 비교적 적게 침전된 네거티브나,네거티브의 농도가 낮은 한 부분을 가르키는 말.이러한 네거티브는 많은 양의 광선을 통과시킨다.

 

영사기(projector)

스크린 위에 영화나 슬라이드의 확대된 상을 투사하는 광학적인 도구.

 

오염(contamination)

효력이 현저하게 소모된 화학약품을 사용했거나,잘못된 약품의 취급으로 인해서 생기는 흔적이나 얼룩.

 

오토크로매틱(orthochromatic)

청색이나 초록색에는 감광되지만,가시광선 영역의 파장에는 감광되지 않는 필름.

 

오파크(opaque)

1)광선을 차단하는 물질이나 표면.

2)인화하는 동안 광선이 통과하지 못하도록 네거티브의 한 부분을 막는데 쓰이는 도료.

 

오픈 업(open up)

렌즈의 조리개를 넓게 여는 것.스톱다운을 참조.

 

완전 차광(light-tight)

광선이 통과하지 못하는 물체(막이나 판 등)으로 광선을 완전히 차단하는 것을 말한다.

 

왜곡(distortion)

1)상의 가장자리에 있는 직선을 휘어져 보이게 만드는 렌즈의 수차.

2)렌즈가 피사체에 아주 가깝게 접근했을 때(광각 효과)나,혹은 아주 멀리 떨어졌을 때(망원 효과)일어나는 원근감의 변화.

 

원근(perspective)

사진에서의 물체의 외관상의 크기와 깊이.

 

원색(primary colors)

다양한 비율로 배합해서 다른 색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기본적인 색. 가색법과 감색법을 참조.

 

유용광(vailable light)

사진을 촬영하는 장소에 처음부터 존재하는 광선으로,비교적 어두운 광선을 의미하는 일반적인 용어.

 

일회용 현상액(one-shot developer)

한번 쓰고 버리는 현상액.

 

이안 반사식 카메라(twin-lens reflex camera)

아래 위로 두 개의 렌즈가 설치된 카메라.아래의 렌즈는 필름에 상을 맺고,위의 렌즈는 초점판 유리 위에 상을 맺는다. TLR로줄여서 쓰기도 한다.

 

이젤(easel)

인화 작업을 하는 동안에 감광재료(일반적으로 인화지)를 판판하게 받쳐주고,확대기 받침대 위에 정확하게 고정시키기 위한 틀. 상의 크기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가장자리에 위치를 조절할 수 있는 자가 달려 있다.

 

인공광(artificial light)

백열 전등,플래시 벌브,전자 플래시 등에서 나오는 광선.주로 어떤 장면을 밝게 조명하기 위해서 촬영자가 사용하는 광선을 말한다.

 

인스턴트 필름(instant film)

노출 후,암실에서 현상하지 않아도 되도록,현상에 필요한 화학약품을 스스로 포함하고 있는 필름.예를들면 폴라로이드SX-70이나 코닥 인스탄트 컬러 필름과 같은 종류의 필름을 말한다.

 

인화용 프레임(printing frame)

밀착으로 인화할 때,네거티브에 완전히 밀착시킨 감광물질(일반적으로 인화지)를 움직이지 않게 고정시키는 틀.

 

일안 반사식 카메라(single-lens reflex camera)

렌즈에 의해서 형성된 상이 거울에 반사되어 초점판 유리 위에 나타나도록 설계된 카메라.노출 직전에 필름을 가리고 있던 거울이 위로 올라가고 광선이 필름에 닿게된다.SLR로 줄여서 쓰기도 한다.

 

임계 초점면(plane of critical focus)

어떤 장면에서 가장 정확하게 초점이 맞는 범위.

 

입사광식 노출계(incident-light meter)

피사체에 닿는 광선의 양을 측정하는 기구.

 

입자성(graininess)

확대된 상에서,네거티브에 형성된 은 입자로 인해서 생기는 점 효과.

 

자동 노출(automatic exposure)

적정한 노출이 되도록 카메라가 셔터 속도와 조리개 값을 자동적으로 조정하는 노출방식.

 

자동 플래시(automatic flash)

물체로부터 반사되는 광선을 측정하는 감광관과,적정한 노출량이 들어오면 자동적으로 플래시를 꺼주는 전자회로가 내장된 전자 플래시.

 

자외선(ultraviolet)

보라색 바로 다음에 있는 스펙트럼의 한 부분.자외선은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감광재료에는 강한 영향을 끼친다.

 

작업 용액(working solution)

사용하기에 적당한 농도로 희석된 현상용 화학 용액.

 

잠상(latent image)

사진 유제 가운데의 할로겐화은입자가 광선에 노출되므로써 생기는 상. 이 상은 화학적으로 현상되기 전까지는 눈으로는 볼 수 없다.

 

장초점 렌즈(long lens)

사용하는 필름의 대각선의 길이보다 긴 초점거리를 가진 렌즈. 장초점 렌즈의 시계는 실제보다 훨씬 좁고 가깝게 보인다.

 

저감도또는저속도(slow)

고감도,또는 고속도를 참조.

 

저장 용액(stock solution)

사용할 때 희석해야 하는 농축된 화학 용액.

 

적외선(infrared)

약간의 열로서 감지되는,스팩트럼에서 적색 바로 다음에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광선.이 적외선을 기록할 수 있도록 감광성이 주어진 필름이 있다.

 

전용 플래시(dedicated flash)

특정한 카메라와 함께 사용했을 때,자동적으로 정확하게 셔터 속도가 맞추어지고, 플래시가 충전되고 촬영준비가 완료되면 뷰파인더에 표시가 나타나게 되어있는 전자 플래시. 지정 플래시라고도 부른다.

 

전자기 스펙트럼(electromagnetic spectrum)

10 억분의 1mm의 감마선에서부터 몇 마일의 라디오 파동에 이르는 모든 영역의 파장을 순서대로 정리한 방사 에너지의 한가지 형태. 400-700nm(1nm는 1m의 10억분의 1)범위의 광선으로서,보라,파랑,초록, 노랑,빨강색의 지각이 가능한 파장을 가시 스펙트럼이라고 부른다.

 

전자 플래시(electronic flash)

전기가 통하면 짧고 강렬한 섬광을 내는 가스가 충전되어 있는 관. 플래시 벌브와는 달리,전자 플래시는 상당 기간 재사용할 수 있다. 단순히 플래시,또는 스트로브라고도 한다.

 

접사 링(extension tubes)

클로즈 업 촬영시에 카메라 몸체와 렌즈 사이에 끼워서 사용할 수 있는 금속 링.렌즈와 필름 면과의 거리를 연장시킴으로써 정상적인 거리보다 피사체에 더욱 접근해서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접착용 다리미(tacking iron)

드라이 마운트 티슈 속의 풀을 녹여서 인화지 뒤쪽과 마운팅 표면을 접착시키는데 사용하는 전기 가열기구.마운팅하는 동안 사진을 고정시킨다.

 

정착액(fixer)

사진의 화상이 광선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화학 용액(티오황산 나트륨,또는 티오황산 암모늄).이 용액은,현상된 은 화상은 그대로 둔 채 노광되지않은 할로겐화은 결정체를 용해시켜 버린다. 하이포라고도 부른다.

 

젤라틴(gelatin)

동물의 피부나 뼈에서 추출되는 물질로,현대의 사진유제의 재료가 된다. 이 물질이 현상액 속의 감광제인 할로겐화은 결정체를 보존하고 있다.

 

조도(illuminance)

표면의 주어진 부분에 닿는 광선의 강도.입사광식 노출계로 측정된다.

 

조도 노출계(illuminance)

입사광식 노출계를 참조.

 

조리개,또는 렌즈 구경(aperture)

광선이 통과하는 렌즈의 열려있는 크기.구경은 렌즈의 초점 거리를 그 구경의 반지름으로 나누어 산출하는 것으로,예를들면 f8,f11과 같은 숫자로 나타낸다.

 

조리개 우선식(aperture-priority)

자동 노출의 한 방식.촬영자가 조리개를 먼저 선택하면,적정 노출에 알맞은 셔터 속도를 카메라가 자동으로 조정한다.

 

존 시스템(zone system)

사진의 다양한 부분의 톤을 정확하게 조절하기 위해서 네거티브의 노출과 현상을 계획하는 방법.

 

존 포커스(zone focus)

피사계 심도 안의 장면에서 앞으로 일어나게 될 어떤 동작에 대비해서 렌즈의 초점을 미리 맞춰 놓는 것을 말한다.

 

줌 렌즈(zoom lens)

초점거리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는 렌즈.

 

정지액(stop bath)

현상작용을 정지시키고,정착액의 효력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현상액과 정착액의 중간과정에서 쓰이는 산성 용액.일반적으로 희석된 초산이 사용된다.필름을 현상할 때 경우에 따라서는 중간 정지액 대신 물이 사용되기도 한다.

 

중간 톤(mid tone)

아주 어두운 그림자나 아주 밝은 하이라이트가 아닌,중간 밝기의 부분. 사진에서는 중간 회색.

 

중간 회색(middle gray)

18%의 반사율을 가지는 평균적인 회색톤.노출은 이 톤을 기준으로 한다. 그레이 카드를 참조.

 

증감 현상(push)

필름을 지정된 감도보다 높은 감도로 노출을 주어 찍은 다음,정상보다 많은 현상으로 노출부족된 결과를 얼마간 보충하는 현상방법.이 방법을 이용하면 어두운 곳에서도 촬영이 가능하고,빠른 셔터 속도나 작은 조리개로 촬영할 수도 있다.

 

지정 플래시(designated flash)

전용 플래시를 참조.

 

집광식 확대기(condenser enlarger)

확대기의 광원과 네거티브 사이에 있는 콘덴서 렌즈에 의해서 모아진 광선으로 네거티브를 비추는 확대기.

 

차광막(focusing cloth)

뷰 카메라의 초점을 맞추는데 쓰이는 어두운 색의 천.광선을 차단해서 초점판 유리 위의 상이 잘 보이도록,카메라의 뒷 부분과 촬영하는 사람의 머리를 완전히 덮을 수 있어야 한다.

 

차광 주머니(changing bag)

광선이 통하지 않는 천으로 된 주머니.암실을 쓸 수 없는 상황에서,손을 그 주머니안에 넣고 카메라의 필름을 교환할 수 있다.

 

착란원(circle of confusion)

렌즈가피사체의 한 점을 투사할 때 렌즈에 의해서 형성되는 광선의 작은 원.사진에서 모든 착란원의 반경이 작을수록 그 상의 선명도는 높아진다.

 

초점(focus)

1)렌즈를 통한 광선이 수렴되어 선명한 상을 맺는 위치.

2)가능한 한 선명한 상을 맺기 위해서,상과 렌즈 사이의 거리를 조절하는 것.

 

초점(focal point)

피사체의 어느 점으로부터 반사된 광선이 교차되는,초점이 맞은 필름상의 한 점.

 

초점 거리(focal lenth)

무한대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렌즈에서 초점면까지의 거리.초점거리가 길어질수록 상의 배율이 커진다.

 

초점면(focal plane)

초점이 맞아서 선명한 상이 맺히는 면이나 표면.필름 면이라고도 부른다.

 

초점 심도(depth of focus)

초점을 맞추었을 때,필름면에 선명한 상을 맺은 것으로 인정할 수 있는 범위.

 

초점판 유리(ground glass)

1)한쪽 면을 거칠게 간 유리판에 초점을 맞춘 상을 뒷쪽 면에서 볼 수 있게 한 유리판.

2)반사식 카메라나 뷰 카메라에 내장된 뷰잉 스크린.

 

촬영 렌즈(taking lens)

필름을 노출시키는 광선이 통과하는 카메라의 렌즈.

 

축광(axis lighting)

렌즈에 가까운 곳에서 피사체를 향해 들어오는 광선.

 

축소,또는 감소(reduction)

1)네거티브의 크기보다 작은 크기의 사진.

2)광선에 노출된 할로겐화은의 잠상이 눈으로 볼 수 있는 금속은으로 바뀌는 현상 과정.

3)현상이 끝난 상에서 흑화은의 양을 감소시키는 과정.네거티브에서는 일반적으로 농도를 감소시킨다.사진에서는 특정한 어두운 부분을 밝게 만든다.강화를 참조.

 

카르트 드 비지트(carte-de-visite)

1860년대에 유행했던 명함 크기 만한 작은 초상사진으로, 그것을 앨범에 수집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카메라(camera)

광선이 차단된 상자로, 필름홀더와 계산된 양의 광선을 안으로 통과시키는 셔터, 그리고 상 의 초점을 맞추는 렌즈로 구성된 사진을 찍는 도구.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

' 어두운 방'이라는 뜻의 라틴어. 작은 구멍을 낸 깜깜한 방으로, 그 구멍을 통해 들어간 광선 이 방 밖의 장면의 상을 만들어 낸다. 상을 더욱 선명하게 만들기 위한 렌즈가 그 구멍에 달리게 되고, 방은 운반할 수 있는 작은 상자로 대치되었다.

 

카세트(cassette)

광선에 노출된 곳에서 35mm 필름을 카메라에 넣을 수 있도록 만든 광선이 차단된 금속이나 플라스틱 용기. 카트리지라고도 부른다.

 

카트리지(cartridge)

카세트를 참조.

 

컬러 인화용 필터(color-printting filter)

컬러 인화에서 컬러 밸런스를 조정하는데 쓰이는 아세테이드 필터. 이 필터는 확대기 광원과 네거티브 사이에 필터를 고정시킬 수 있는 확대기에만 사용된다.CP필터로 줄여서 쓴다.

 

칼로타입(calotype)

최초로 성공한 네거티브-포지티브 사진 처리법. 종이 위에 이미지를 만들어낸다.영국의 탈보트가 발명했으며 탈보타입이라고도 부른다.

 

캐리어(carrier)

확대기 속에서 네거티브를 평평한 상태로 고정시키는 틀.

 

캐치라이트(catchlight)

피사체의 눈 속에서 반사되어 생기는 광원의 반사.

 

커트 필름(cut film)

시트 필름을 참조.

 

컬러 밸런스(color balance)

1)피사체의 색을 정확하게 재현하는 필름의 능력. 컬러 필름은 특정한 광원에서 사용되도록 처음부터 컬러 밸런스가 맞추어져 있다.

2)컬러 사진을 인화할 때, 필터 등을 사용해서 변경할 수 있는 색의 재현.

 

케이블 릴리즈(cable release)

한쪽에는 플런저, 다른 한쪽에는 카메라의 셔터 릴리즈에 부착하는 소켓이 달린 긴 줄. 플런 저를 누르면 카메라에 손을 대지 않고도(카메라를 움직이게 하지 않고)셔터를 작동시킬 수 있다. 켈빈도(kelivin temperature)

색온도를 참조.

 

코마 수차(coma aberration)

렌즈에 비스듬히 입사하는 광선이 필름면 위의 다른 점에 초점을 맺게 하는 렌즈의 수차나 결점.

 

콘트라스트(contrast)

농도나 밝기에 있어서의 어느 한 톤과 다른 톤 사이의 차이.

 

콘트라스트 등급(contrast grade)

인 화지가 만들어내는 콘트라스트. 콘트라스트에 대한 등급을 나누는 체계는 일정치 않으나 일반적으로 0호와 1호는 낮거나 부드러운 콘트라스트를 가지고, 2호와 3호는 정사이나 중간 의 콘트라스트, 4,5,6호는 높거나 강한 콘트라스트를 가진다.

 

콘트라스티(contrasty)

피사체나 네거티브, 또는 사진의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 사이의 밝기의 차이가 매우 큰 것을 의미한다. 플렛(flat)을 참조.

 

콜로디온(collodion)

에텔과 알콜에 용해시킨 파이록실린(니트로셀룰로우즈 면화약)의 투명한 점액질의 물질. 습 판법에서 유제의 주성분으로 쓰인다.

 

크로마제닉 필름(chromagenic film)

최종적인 상이 은이 아닌 화학 염료로 이루어지는 필름.

 

크로핑(cropping)

보 다 나은 화면구성을 위해서 상의 가장자리를 잘라내는 것. 크로핑은 촬영할 때 카메라를 움직여서 시도할 수 있고, 인화하는 과정에서 이젤이나 확대기를 조절해서 시도할 수도 있 으며, 완성된 사진의 가장자리를 잘라냄으로써도 가능하다.

 

크롬(chrome)

컬러 투명 양화(transparency).

 

클로즈 업(close-up)

접사 링이나 벨로즈, 혹은 보조 렌즈를 이용해서 근접한 거리에서 피사체에 초점을 맞춤으로 써,네거티브에 형성되는 크게 확대된 상.

 

키 라이트(key light)

메인 라이트를 참조.

 

타임(time)

셔터 위치를 T라고 표시된 곳에 놓고 찍으면,한 차례 셔터를 누른 다음,촬영자가 다시 닫 을 때까지 셔터가 열린 상태로 있게 된다.

 

태양광 싱크로(syncohro-sun)

태양광선 아래에서 촬영할 때,플래시를 보조광으로 쓰는 방법.플래시가 그림자의 부분을 밝게 비추어 사진의 콘트라스트를 줄인다.

 

탱크(tank)

현상액이나 그 외의 사진 처리에 쓰이는 화학약품을 담는 용기로,필름을 넣어 현상할 때 쓰 인다.

 

텅스텐광(tungsten light)

전류가 통하면 백열광을 내는 가느다란 텅스텐의 선이 들어 있는 전구에서 나오는 광선. 백 열광이라고도 부른다.

 

텅스텐광용 필름(tungsten film)

피사차체를 비추는 광원의 색온도가 대부분의 텅스텐과 같은 약 3200。K 일 때 정확한 색 을 재현해 내도록 설계된 컬러 필름.B타입 필름이라고도 부른다.A타입 필름을 참조.

 

텐팅(tenting)

반사가 심한 피사체를 조명하는 방법.피사체의 주위를 넓은 종이나 투명한 물질로 싸고,그 위에서 조명해서 스튜디오 안의 램프나 카메라,그 밖의 다른 불필요한 물체들을 반사시키지 않도록 하는 방법.

 

(tone)

1)사진의 색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사진을 화학용액에 담그는 것.

2)특정한 부분의 명암의 상태.하이라이트는 밝은 톤이고 그림자는 어두운 톤이다.

 

투영 인화법(projecting printing)

네거티브의 상을 인화지 위에 투영해서 인화하는 방법.상은 어떤 크기로도 투영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네거티브보다 크게 투영된다.

 

투명양화,또는 트랜스패어런시(transparency)

필름이나 유리와 같이 투명한 지지체에 생긴 상으로,광선을 투과시킴으로써 볼 수 있다.슬 라이드1)을 참조.

 

특성곡선(characteristic curve)

사진재료의 광선에 대한 반응을 나타낸 도표로서 현상하는 동안에 광선의 증가가 은의 농도 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낸다.은의 농도를 노출의 대수에 대응해서 도표를 만들었기 때문에, D log E라고도 부른다.

 

티오황산 나트륨(sodium thiosulfate)

일반적인 정착액 속의 활성 성분.

 

틴 타입(tintype)

사진 초기의 콜로디온 습판법으로,어두운 색의 금속판 위에 유제가 도포되어 있으며 포지티 브의 상을 만든다.

 

파머의 감력제(Farmer's reducer)

현상된 상의 은의 양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사용되는 티오황산 나트륨과 시안 제2철의 용액.

 

(pan)

카메라로 움직이는 물체의 운동을 따라가는 것.이 결과로 물체에는 선명하게 초점이 맞고, 배경은 흐릿한 사진이 된다.움직임을 표현할 때 이용되는 기법.

 

페로타입(ferrotype)

표면이 매끄로운 가열된 금속판이나 드럼에 인화지의 표면을 압착시킴으로써 인화지에 광택 이 나게 하는 건조기.

 

팬크로마틱(panchromatic)

가시광선 영역의 거의 모든 파장에 민감한 필름.pan이라고 줄여서 쓰기도 한다.

 

편광필터(polarizing filter)

선택된 각도에서 진동하는 광선의 파동을 차단해서,유리나 물과 같은 비금속 물체의 표면 에서 생기는 반사를 줄이는 필터.

 

플렛(flat)

1)피사체나 필름,또는 사진에서 명암의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콘트 라스티를 참조.

2)반사판을 참조.

 

포괄력(covering power)

렌즈가 투사하는 상이 충분한 선명도와 균일한 밝기를 가지는 필름상의 초점면의 범위.

 

포그(fog)

의도하지 않은 광선에 노출되었거나,잘못된 화학작용에 의해서 사진 전체에 걸쳐서 생긴 짙은 농도.

 

포스테리제이션(posterization)

네거티브나 투명양화의 다양한 연속적인 톤과 색을 몇 개의 뚜렷한 단계로 분리하는 것을 말한다.

 

포지티브(positive)

피사체의 톤과 동일한 톤을 가진 화상.네거티브를 참조.

 

포컬플레인 셔터(focal-plane shutter)

길고 좁은 간격을 이동시키거나,필름 면의 바로 앞쪽에 있는 막을 열어서 광선이 필름을 노 출시키도록 하는 카메라의 기계장치.

 

포토그램(photogram)

필름과 인화지 위에 직접 물건을 놓고,그 위에 노광해서 만든 화상.

 

포토매크로그래프(photomacrograph)

피사체와 같거나,또는 그보다 큰상을 만드는 클로즈 업 촬영.매크로 사진이라고도 한다.

 

포토몽타주(photomontage)

몇 개의 사진을 오려붙이고 합성해서 만드는 구성된 이미지.

 

포토 플러드(photoflood)

매우 밝은 광선을 내지만,비교적 수명이 짧은 사진용 백열등.

 

표준렌즈(normal lens)

사용되는 필름의 대각선 길이와 거의 같은 길이의 초점거리를 가진 렌즈. 육안으로 보는 시 각과 거의 비슷한 화각을 가지고 있다.

 

풀 스케일(full-scale)

짙고 깊은 검정에서부터,여러 층의 회색 톤을 거쳐 완전한 백색에 이르는 광범위한 톤의 범 위를 포함하는 사진.

 

프레임(frame)

1)상의 가장자리.

2)롤필름에서 한 개의 상.

 

프로그램 자동노출(programmed automatic)

적정노출의 셔터 속도와 조리개 값을 카메라가 결정하는 자동노출의 한가지 방식.

 

프리소우크(presoak)

필름을 현상액에 넣기 전에,미리 물에 잠깐 담궈 두는 것을 말한다.

 

플래시(flash)

1)순간적으로 밝은 광선을 터뜨려서 광선을 방출하는 플래시 벌브나 스트로브와 같은 광원.

2)펜라이트나 플래시 라이트의 백색광으로 인화지를 노광함으로써 사진의 어떤 부분을 검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플래시 노출계(flash meter)

특별한 촬영 위치에 적당한 노출을 결정하기 위해서 플래시의 광량을 측정하는 노출계.

 

플래시 바,또는 플래시 큐브(flash bar,or flash cube)

몇개의 아주 작은 플래시 벌브로 구성된 조명기구로,몇차례의 분리된 섬광을 낸 후에 완전히 소모된다.

 

플래시 벌브(flashbulb)

전구 속에 알루미늄선,산소,기폭 장치가 들어 있는 전구.전기로 기폭 장치가 작용하면 알루 미늄선이 발화하게 되고,그 선들이 순간적이고 밝은 섬광을 방출하게 된다. 플래시 벌브는 1회용이다.

 

플래어(flare)

렌즈나 카메라 안에서 분산되거나 반사되는 불필요한 광선.이 광선이 필름에 닿으면 상의 콘트라스트가 약해진다.

 

플러드라이트(floodlight)

넓고 확산된 광선 다발을 내도록 설계된 조명.

 

플레이트(plate)

초기의 사진술에서 유제를 바른 금속이나 유리판.

 

피사계 심도(depth of field)

초점을 맞추었을 때,사진에서 선명하게 나타나는 카메라로부터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장 먼 곳 사이의 범위.

 

PC 코넥터(PC connector)

싱크 코드를 참조.

 

PC 터미널(PC terminal)

PC 코넥터를 꽂는 카메라나 플래시의 소켓.

 

필 라이트(fill light)

메인 라이트에 의해서 생긴 그림자를 밝게 해서 사진의 콘트라스트를 줄여주는 광원이나 조 명.

 

PL필터(PC filter)

편광 필터를 참조.

 

필름(film)

사진의 상을 기록하기 위해서 카메라에 쓰이는 감광재료로,일반적으로 아세테이트나 플래스 틱 지지체에 감광유제가 도포 되어 있다.

 

필름 감도(film speed)

필름의 광선에 대한 상대적인 감광도.영국과 미국에서는 ISO/ASA가,유럽 지역에서는 DIN 등이 쓰인다.필름의 감광도가 증가함에 따라서 필름 감도의 등급도 증가한다.

 

필름면(film plane)

초점면을 참조.

 

필름 홀더(film holder)

뷰 카메라에 쓰이는 낱장의 필름을 끼우는 광선이 차단된 틀.

 

필터(filter)

1)유리나 플래스틱,또는 다른 물질에 착색된 것으로,필터를 통과하는 어떤 특정한 광선의 파장을 선택적으로 흡수한다.

2)감광재료에 도달하는 광선의 파장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이와 같은 필터를 사용한다.필 터 계수(filter factor) 계수를 참조.

 

하드(hard)

1)피사체나 네거티브,또는 사진에서의 강한 콘트라스트를 설명하는 표현.소프트나 로우 콘 트라스트를 참조.

2)5호나 6호와 같이 콘트라스트가 강한 유제의 인화지를 말한다.

 

하이라이트(highlight)

피사체나 사진,또는 슬라이드에서 아주 밝은 부분.필름에서는 매우 농도가 짙고 어두운 부 분.밝기가 밝다고도 한다.

 

하이포(hypo)

티오황산 나트륨의 속칭으로,이전의 이름인 소디움 하이포설파이트를 줄여서 만든 정착액의 일반적인 명칭.

 

하이포 제거제,또는 하이포 중화제(hypo clearing agent or hypo neutralizing agent)

세척 촉진제를 참조.

 

하프톤(halftone)

인쇄상의 기법으로서,상의 농담을 미세한 검은 망점으로 바꾸어,그 망점의 분산에 의해서 상을 재현하는 방법.어두운 부분은 크고 밀집된 점으로,밝은 부분은 작고 간격이 벌어진 점으로 표현된다.

 

할로겐화은(silver halide)

일반적인 사진 유제의 광선에 민감한 부분.염화은,취화은,옥화은 등의 화합물.

 

핫슈(hot shoe)

플래시를 부착할 수 있도록 카메라의 꼭대기에 설치된 장치로,카메라의 셔터를 누르는 동시 에 플래시가 점화되도록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기능을 가진다.

 

행거(hanger)

필름을 탱크 안에서 현상할 때 낱장의 필름을 고정시키는 틀.

 

헬리오그래피(heliography)

광선에 노출되면 굳어지는 물질인 비투멘(bitumen of judea)을 사용한 초기 사진의 처리방법 으로,니엡스가 발명했다.

 

현미경 사진(photomicrograph)

현미경으로 촬영한 사진.

 

현상(development)

1)노출된 필름이나 인화지를 여러 가지의 화학약품으로 처리해서 눈에 보이는 상으로 만드 는 전 과정.

2)특히,필름이나 인화지가 현상액 속에 담겨지는 단계.

 

현상과다(overdevelop)

정상보다 많이 현상된 것.

 

현상부족(underdevelop)

정상보다 덜 현상된 것.

 

현상액(developer)

노출 중에 생긴 보이지 않는 잠상을 눈에 보이도록 변화시키는 화학용액.

 

호수 인화지(graded-contrast paper)

각 호수별로 한 가지의 콘트라스트만을 가지는 인화지.콘트라스트를 올리거나 내리기 위해 서는 다른 호수의 인화지를 사용해야 한다.가변 콘트라스트 인화지를 참조.

 

화각(angle of view)

렌즈나 뷰파인더를 통해서 보이거나,노출계가 읽을 수 있는 장면의 범위.

 

화이버베이스 인화지(fiber-base paper)

이전에 사용되었던 표준적인 인화지.지금은 RC인화지에 의해서 상당히 교체되었다. 수세와 건조에 대한 설명이 인쇄되어 있지 않거나,RC인화지라고 특별히 언급되어 있지 않다면 화 이버베이스 인화지를 말하는 것이다.

 

확대(enlargement)

네거티브보다 큰 화상.일반적으로 사진을 말한다.확대된 네거티브의 상을 인화지 위에 투 영해서 만들어진다.

 

확대기(enlarger)

네거티브의 상을 인화지 위에 투영하는 데 쓰이는 광학 기구.네거티브보다 크거나 작게 상 을 투영할 수 있기 때문에,좀더 정확하게는 투영 인화기라고 부른다.

 

확산(diffuse)

흐린 날의 광선처럼,한 방향으로부터 오지 않은 확산된 광선.

 

후방초점(rear nodal points)

렌즈의 초점거리(렌즈에서 초점면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기준이 되는 렌즈속의 지점.궤도 를 따라 진행하는 광선과 렌즈의 축은 이 지점에서 서로 교차하게 된다.

 

휘도(luminance)

조 명된 면이 반사하는 광선의 강도.반사광식 노출계로 측정한다.같은 의미로 밝기(brightness) 라는 용어가 사용되지만, 이것은 피사체의 밝기에 대한 주관적인 인상을 말하는 것으로,피사체로 부터 방출되거나 반사되는 광선에 대한 정확한 용어는 휘도이다.

 

휘도 노출계(luminance meter)

반사광식 노출계를 참조.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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