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력으로 사용하는 웹브라우저 Firefox가 4.0 베타버전을 내 놓았다.
Firefox 1.0 베타부터 사용해오던 터라 바로 업데이트를 시작했고 결과는 매우 흡족스러웠다.

일단 외형이 많이 바뀌었다.
4.0 부터는 테마를 Windows7 에 맞추었다는 말을 보았는데 확실히 3.x 버전과는 다르게 테두리 부분이 반투명 처리되어있다.
메뉴 역시 MS OFFICE 2007 이상에서 처럼 변했다.
(탭이 다 열려있는건 진행하며 스크린샷을 찍었는데 하얀색으로만 나오길래.. 새로찍었음..)



부가기능 역시 많이 바뀌었는데
기존 팝업식의 부가기능이 아닌 탭형식으로 바뀌었고 레이아웃으로 잘 정리 되어있었다.
알아야만 쓸 수 있었고 애드온에 대한 정보는 검색하거나 모질라 홈에 직접 들어가 찾아봐야해서
불편했으나 추천탭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애드온을 추천해주고 원클릭으로 바로 설치되게 하여
상당히 간소화 되었다.
물론 4.0 베타버전인지라... 3.x 버전에서 사용하던 애드온 대부분이 사용 불가능해졌다...ㅠㅠ



4.0으로 넘어오면서 가장 만족스러워진건 메뉴가 상태바에 들어가 깔끔해지고 화면을 더 넓게 쓸 수 있게된점이다. 전체화면으로 크기를 늘리면 탭과 메뉴가 모두 일렬로 정렬된다!!
3.6버전을 쓰며 메뉴를 안보이게 가려놓긴 했어도 불편할때가 있었는데 그런 문제가 해결되었고, 무엇보다 테마를 사용하지 않고 기본으로 사용하여도 전혀 딱딱하거나 허전하지 않아진 것이 정말 마음에 든다. (구글 크롬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 같다.)

3.6버전이 나오면서 Firefox에 페르소나 라는 컨텐츠도 새로 나왔는데 (왜 나왔는지 모르겠음)
메뉴부분만 바뀌어 영 어색해서 쓰지 않고 그냥 테마만 사용해왔으나 업데이트한 지금은
적용 가능한 마음에드는 테마가 없어 페르소나만 사용해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베타버전이 나온지도 1달여 정도 지났지만 귀찮아서 미뤄오다 오늘에서야 적용을 해 보고 블로그에 올렸다. 사실 블로그를 너무 방치한것 같아 포스팅할 구실을 만들었다고...
잠깐 사용한거라 성능에 대해서는 언급을 하기엔 무리가 있으나, 일단 웹페이지 로딩속도가 상당히 빨라졌다 (는 기분이 든다)

상태바나 메뉴와 같은 것들이 모두 상단으로 이동해 깔끔하고 통일된 모습을 보여주나...
너무 많이 바뀌어서 아직은 아리송 한 부분이 많다.
자주 사용하는 IE TAB, 그리스몽키, SMS애드온 버튼은 어디로 사라졌을까.....
Firefox의 가장 큰 장점인 사용자지정 메뉴구성으로 레이아웃을 조금 바꿔봐야 할 것 같다.

Firefox를 쓰기 어려워 미뤄왔던 분들이라면 4.0 을 사용해보길 강력 추천한다!

Firefox 4 베타 다운로드 페이지: http://www.mozilla.or.kr/ko/firefox/beta/

+ Recent posts